스포츠월드

검색

똑똑한 물놀이, 근육 피로 싹~

입력 : 2008-07-09 10:18:59 수정 : 2008-07-09 10:18:59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휴가철 알아둬야 할 건강상식
들뜬마음에 오히려 병 얻는경우 많아
워터파크 잘 이용하면 관절염에 도움
여름휴가철로 해수욕장과 대형 워터파크가 피서객을 유혹하고 있다. 하지만 들뜬 마음에 물놀이를 과하게 즐기다 크고 작은 부상을 입고 휴가를 망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보건복지가족부 지정 관절전문 힘찬병원의 김영호 부장은 “휴가철이 지나고 나면 어깨나 손목·발목 등 관절부위나 근육의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평소보다 늘어난다”면서 “휴가지에서는 들뜬 마음에 평소보다 몸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이 경우 신체손상도 더 쉽게 입을 수가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 잘하면 약, 방심하면 독

▲바나나보트, 레프팅보트 등=바나나보트나 래프팅 등은 대표적인 여름철 물놀이기구다. 그러나 빠른 속도로 달리다가 물속에 빠지거나 다른 사람과 충돌할 경우 허리나 엉덩이, 관절등에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허리를 삐끗했을 때는 일단 물 밖으로 나와 바르게 눕고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찜질 후 부기가 가시면 손가락, 발가락을 자주 움직여 몸의 근육이 굳지 않도록 하고 만일 이후에도 통증이 가라앉지 않으면 바로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한다.

▲모래사장 위에서의 공놀이=걷기도 힘든 모래사장 위에서 뛰어 놀다가 발목이나 무릎관절을 다칠 수 있다. 또 인대와 연골 손상의 위험도 있다. 인대가 파열된 상태에서 바로 치료받지 않으면 관절이 불안정해져 나중에 더 큰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워터파크 놀이기구=워터파크에서 즐기는 대표적인 놀이기구는 바로 일종의 미끄럼틀이라 할 수 있는 워터 봅슬레이. 떨어지는 가속도에 몸을 맡기려면 목과 어깨, 팔에 잔뜩 힘을 주고 있어야 한다. 또 구부러진 원통을 통과하는 순간 원통벽에 몸을 부딪히기 때문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지 않으면 자칫 허리나 목, 발목 등에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물, 잘 이용하면 근육·관절 피로 풀 수 있어

▲수영, 남녀노소 최고의 운동=물속에서 하는 운동은 관절 주위의 근육, 뼈, 인대, 힘줄 등을 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단, 입수 전 준비운동은 필수. 만일 수영이나 물놀이 도중 ‘쥐’가 났다면 당황하지 말고 일단 손바닥을 이용하여 종아리를 가볍게 마사지 한 후 쥐가 난 다리의 발끝을 양 손으로 잡고 몸 앞으로 살짝 잡아 당겨주면 긴장했던 근육이 풀리게 된다.

▲수압 이용한 적당한 맛사지, 피로회복에 제격=워터파크에는 수압을 이용해 안마효과를 보는 기능탕들도 많이 있다. 일명 ‘에스테틱탕’. 에스테틱탕은 일어선 자세에서 허리와 하체부위를 중심으로 높은 압력의 물안마를 받을 수 있는 시설물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 몸에 쌓인 피로와 물놀이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온천물이나 사우나 등지에서 약 35도씨 정도의 따뜻한 물로 안마를 받을 경우 퇴행성 관절염이나 척추관협착증 등의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스포츠월드 조원익 기자 wick@sportsworldi.com

〈도움말: 김영호 부평 힘찬병원 진료부장, 송기홍 세란병원 정형외과 과장〉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