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SW엿보기] 석현준 '등장'… 레바논전서 종지부 찍을까

입력 : 2015-09-04 08:55:34 수정 : 2015-09-04 08:55:34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포츠월드=화성 권영준 기자〕 ‘최전방 공격수’라는 포지션은 언제나 울리 슈틸리케(61·독일)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에게 고민이다. 지난해 9월 슈틸리케호 출범 이후 이동국 이근호(이상 전북 현대) 박주영(FC서울) 김신욱 조영철(이상 울산 현대) 이용재(V바렌 나가사키) 지동원(아우크스부르크) 등 무수히 많은 공격 자원이 대표팀을 거쳐갔지만 마땅한 적임자를 찾지 못했다. 이정협(상주 상무)이라는 ‘슈틸리케 황태자’를 발굴했지만, 이정협 홀로는 대표팀을 운용하기에 역부족이었다. 특히 이정협은 9월 월드컵 예선 2연전을 앞두고 안면복합골절이라는 큰 부상을 당하며 대표팀에서 이탈했다. 이에 슈틸리케 감독의 시선이 쏠린 것은 바로 석현준이었다.

석현준은 2010년 9월 조광래 전 대표팀 감독의 손이 이끌려 대표팀 유니폼을 입었다. 당시 그의 나이 19세로 유럽의 명문 구단 아약스 리저브 소속으로 한국 축구를 이끌 기대주로 기대감을 한 몸에 받았다. 특히 2009년 19세 이하 대표팀에 발탁돼 5경기에 출전한 것이 전부인 그가 A대표팀에 합류한 것은 당시로서는 파격 행보였다. 또한 그는 A대표팀에 선발된 이후에 23세 이하 대표팀에 처음 합류하는 등 ‘역주행(?)’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당시 A매치 데뷔전이었던 이란과의 평가전에서 15분 교체 출전한 이후 이날 라오스전까지 약 5년이라는 시간 동안 그의 이름은 대표팀 명단에 한 차례도 없었다. 그 사이 석현준은 아약스를 떠나 유럽과 중동을 오가며 ‘저니맨’으로 전락했다.

변화가 필요한 시기에 석현준은 포르투갈 리그의 비토리아FC에 입단했다. 소리 소문 없이 입단한 그는 비토리아에 정착하며 재능을 싹 틔우기 시작했다. 지난해 리그와 컵대회를 오가면 두자릿수 득점을 기록하더니, 올 시즌 개막 3경기에서 3골·1도움을 기록하며 상승세를 탔다. 최전방 공격수 찾기에 나선 슈틸리케 감독은 석현준의 활약을 꾸준히 지켜봤고, 결국 이번 대표팀 소집에 그를 불렀다. 그리고 라오스전에 선발 출전해 후반 13분 고대하던 생애 첫 A매치 득점포를 터트렸다.

슈틸리케 감독은 경기 후 “석현준은 움직임이나 기술적으로 세밀한 플레이를 한다”며 “그의 활약에 만족한다”고 전했다. 석현준 역시 “5년 전에는 아무것도 모르고 그라운드에 나섰다”고 회상하며 “이제는 경험이 더 쌓였고, 출전 시간도 길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러면서 “전반에는 공을 쫓아다녔는데, 후반전을 앞두고 슈틸리케 감독님께서 중앙에서 공을 주고 빠지는 움직임을 주문하셨다. 덕분에 골까지 기록했다”며 “공이 없는 움직임이 너무 많아 체력이 떨어졌다. 이런 부분을 잘 보완해서 다음 경기에서도 골을 넣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아직 1경기를 치렀을 뿐이다. 상대적으로 전력이 약한 라오스였다. 그의 진짜 실험 무대는 레바논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섣부른 평가는 금물이지만, 그의 등장으로 최전방 공격수 부재에 빠진 대표팀의 공격진이 활기를 찾아가고 있다. 

young0708@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