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코리아 둘레길' 등 관광 활성화 정책 쏟아진다

입력 : 2016-06-20 05:30:00 수정 : 2016-06-19 18:41:02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경우 기자] ‘코리아 둘레길’ 조성 등 관광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된다.

정부는 지난 17일 '문화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회의'를 열고 동·서·남해안과 비무장지대(DMZ) 접경지역 등 약 4500㎞를 연결한 걷기 여행길인 '코리아 둘레길’ 조성 등 다양한 관광분야 정책을 발표했다.

코리아 둘레길은 동해안의 해파랑길, DMZ 지역의 평화누리길, 해안누리길 등을 연결한 전국 규모의 걷기 여행길로, 스페인 북부 산티아고 순례길(1500km)의 3배에 달한다.

코리아 둘레길 조성은 각 지역주민과 역사·지리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민참여형 프로젝트로, 정부는 민간 중심으로 추진위원회를 꾸릴 방침이다.

개별 여행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에어비앤비’ 등 공유숙박업에 대한 규제도 완화된다. 정부는 주거용 주택에서 숙박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유민박업을 강원, 부산, 제주 지역에 시범적으로 도입한 뒤 내년에는 가칭 '숙박업법' 제정을 통해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내놨다.

또한, 강남과 상암 등을 'K컬처 존'으로 지정하고, 지난 4월 개관한 K스타일 허브와 개관 예정인 K컬처 밸리, K익스피리언스를 복합문화관광 명소로 만든다. 중국과 동남아권 20~30대를 대상으로 K팝과 K뷰티를 활용한 맞춤형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등 체험형 프리미엄 관광 상품도 나온다.

고궁 주변 관광버스의 불법 주·정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도심 5대궁 일대에 관광버스 승하차장(Drop Zone)을 지정한다. 승하차장은 승객이 버스에 타고 내리는 시설로, 관광버스 주차는 도심 외곽 주차장으로 분산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경복궁 버스주차장은 내년 초에 폐쇄된다.

이와 함께 고궁에 전담 관광통역 안내사를 배치하고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한 태국어·인도네시아어 등 소수언어 관광통역 안내사를 양성한다.

중국 상류층 관광객을 겨냥한 정책도 쏟아져 나왔다. 중국인의 경우 ‘중국 국제 우호연락회’ 추천인사에 대해 복수비자(10년) 발급 등 비자 발급이 간소화된다. 현지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상품 개발 운영, 현지 상담 후 입국부터 출국까지 전 일정 컨시어지(Concierge) 서비스도 제공 된다.

관광수지 개선과 국내 관광 활성화를 위해서 겨울 여행 주간도 신설된다. 겨울 여행 주간은 내년 설 연휴 이전인 1월9일에서 22일까지 2주간이며, 정부부처, 유관기관, 지자체 등 협업을 통한 겨울여행 프로그램 다변화 및 할인 혜택 제공(숙박, 관광지, 관광시설, 스키리조트 등)이 그 내용이다.

아울러 정부는 관광 산업의 정책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국가 관광전략회의체'를 꾸린다. 이 회의체는 문체부, 기재부, 교육부, 미래부, 법무부, 행자부, 농식품부, 복지부, 국토부, 외교부, 해수부, 관세청 등 관광유관 기관장이 당연직으로 참여하며, 민간 전문가와 관광업계 등 업계 종사자도 함께하는 민관협업 형태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에 대해 예산·추진방식 등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세부사항을 확정·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kwjun@sportsworldi.com

정부가 발표한 ‘코리아 둘레길’조성 개념도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