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검찰, 롯데그룹 비리 수사 정점 치닫아

입력 : 2016-08-26 09:13:30 수정 : 2016-08-26 09:13:30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신동주 전 부회장 다음주-신격호 총괄회장 서면 조사-신동빈 회장 이달 말쯤 소환 예정
[한준호 기자] 롯데그룹 비리를 조사 중인 검찰의 수사가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다.

최근 검찰은 롯데그룹 신동빈(61) 회장의 측근인 핵심 임원을 줄소환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신 회장의 최측근들이 줄줄이 피의자 신분으로 불려 나오면서 신 회장을 비롯한 롯데 오너가 인사들의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지난 25일 황각규 그룹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 데, 이어 26일에는 그룹 2인자인 이인원 정책본부장(부회장)을 피의자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인원 정책본부장은 검찰 출석에 앞선 26일 자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소진세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도 지난 15일 참고인 조사를 받은 데 이어 조만간 피의자로 신분을 바꿔 한 차례 더 소환될 예정이다.

검찰은 지난 6월 수사관 240명을 동원한 사상 최대 규모의 압수수색을 신호탄으로 롯데 수사에 착수한 이래 총수 일가와 계열사 비리를 전방위적으로 훑어왔다.

롯데케미칼이 정부를 상대로 한 '소송 사기'로 270억원을 부당 환급받은 혐의로 기준(69) 전 롯데물산 사장을 구속했다.

또 롯데홈쇼핑이 채널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9억원 상당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금품 로비를 시도한 단서를 잡고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아울러 롯데건설이 2002년부터 최근까지 500억원이 넘는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해 자금 흐름을 쫓고 있다.

수사 과정에서 총수 일가의 비리 의혹도 일부 드러났다.

신격호(94) 총괄회장이 2006년 차명 보유하던 일본 롯데홀딩스 주식 6.2%를 신영자(74·구속) 롯데장학재단 이사장과 셋째 부인 서미경(57)씨 모녀에게 편법 증여해 6천억원가량을 탈세했다는 의혹이 대표적이다.

서씨를 비롯한 총수 일가가 롯데시네마 내 알짜배기 매점을 여러 개 운영하며 계열사로부터 부당하게 일감을 몰아받은 의혹도 수사 중이다.

검찰은 그룹 컨트롤타워 격인 정책본부가 이러한 일들을 몰랐을 리 없다고 보고있다.

신 회장 등의 지시를 받아 실무 작업등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정책본부 수뇌부 줄소환은 두 달 넘게 진행된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신 회장 조사를 앞둔 '사전 정지작업' 성격도 있다.

한편으로 경제난 속에서 재계 서열 5위인 대기업을 대상으로 몇 달째 대대적인 수사를 하는 데 따른 부담감도 작용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다. 수사 기간이 길어질수록 기업 경영에 어려움이 초래된다는 안팎의 지적에 직면할 가능성도 있다.

결국, 검찰로선 더 이상 지체 없이 결론을 내야 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신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의 소환은 롯데그룹 수사의 정점이다.

검찰은 우선 신동주 일본 롯데홀딩스 전 부회장을 다음 주에 불러 조사하기로 하고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신 전 부회장은 롯데 계열사에 명목상 등기 임원으로 이름을 올리고 지난 10여년간 수백억원대 급여를 부당하게 챙긴 의혹을 받는다.

검찰은 신 전 부회장을 피의자로 입건하고 출국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롯데홀딩스 지분 양도 과정에서 6000억원대 탈세 의혹을 받는 신격호 총괄회장은 건강상의 이유로 서면 조사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지분을 넘겨받은 셋째 부인 서미경씨는 소환 일정을 검찰과 협의 중이다.

검찰은 이르면 이달 말쯤 신동빈 회장을 조사하고서 내달 초·중순께 처벌 대상자를 추려 재판에 넘기는 일정을 짠 것으로 전해졌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