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전립선염, 치료 방법은?

입력 : 2016-11-29 04:37:00 수정 : 2016-11-28 18:38:45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조원익 기자] 부산에 거주하는 직장인 전 모씨는 몇 년 동안 원인 모를 요도 통증과 불쾌감으로 고통받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요도에서 농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소변조차 볼 수 없게 되자 급히 병원을 찾았고, 검사 결과 전 씨는 전립선염이라는 진단을 받게 됐다.

전립선염이란 전립선 또는 전립선 주위의 조직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이 질환은 장시간 앉아서 일하여 전립선에 부담을 주는 직장인, 운전직 종사자들에게 주로 나타나며, 스트레스 및 과로로 인해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 발생할 수도 있다. 전립선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통증 및 불편감, 소변이상, 성기능 장애가 있는데, 주로 허리, 회음부, 직장, 항문, 고환, 성기 바깥쪽에서 통증이 발생한다. 소변 이상 증상으로는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요절박,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 야간 수면 시간에 배뇨를 자주 하는 야간뇨, 소변이 마음대로 나오지 않는 배뇨곤란, 갑자기 소변이 막히는 급성요페 등이 있다. 또한,발기가 잘 되지 않고, 사정 시 통증을 느끼며, 정액에 피가 썩여 나오고 성욕이 저하되는 등의 성기능 장애가 나타난다.

◆전립선염,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

이지스한의원부산점 장혁 원장은 “전립선염은 통증과 같은 신체적 고통은 물론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과 남성적인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함에 따른 정신적인 스트레스까지 주게 된다. 이러한 증상들은 불안감을 조성하고, 나아가 우울증까지 유발할 수 있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방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원인과 증상, 체질별 특징에 따라 맞춤 처방이 가능해 약물 거부반응이 적고, 단순한 증상 호전이 아닌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립선염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방치료는 혈액검사, 소변검사, 전립선 촉진검사, 성기능 검사 등을 진행해 검사 결과를 토대로 개인별 맞춤 치료를 제공한다. 치료 방법으로는 벌에서 추출한 봉독을 정제시킨 약침으로,질환별로 국소부위 및 십사경맥의 주변 주요 경혈자리에 주입하는 봉독약침이 있다. 이는 혈류개선과 항염증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면역체계의 자극을 통해 생체 방어력을 증가시켜준다.

또한, 통증을 완화하고, 과민해져 있는 감각을 개선하며, 봉독의 주된 유효성분인 멜라틴으로항세균, 항진균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밖에 전립선염을 치료하는 한방치료 방법으로는 탕약, 환약, 약침요법, 뜸, 침, 왕뜸요법 등이 있다.

전립선염을 치료할 때는 전립선 통증으로 인해 혈액순환 및 호르몬 저하 등이 원인이 되어 발기부전과 같은 성기능 저하가 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성 기능 치료를 함께 병행해 치료 효과를 증대시켜야 한다.

wick@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