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男 두산-女 컬러풀대구, 제14회 동아시아 클럽선수권 우승 목표 출격

입력 : 2017-04-14 09:23:58 수정 : 2017-04-14 09:23:58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포츠월드=정세영 기자] 한중일 3국의 핸드볼 클럽팀 최강자를 가리는 제14회 동아시아클럽핸드볼선수권대회가 16일부터 19일까지 중국 안후이성 허페이시에서 개최된다.

대한핸드볼협회는 동아시아핸드볼연맹(EAHF)이 주최하고 중국핸드볼협회(CHA)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에 한국 클럽 대표팀으로 남자부 두산(감독 윤경신), 여자부 컬러풀대구(감독 황정동)가 참가한다고 14일 밝혔다.

2004년 한국에서 첫 대회를 가진 동아시아클럽핸드볼선수권대회는 한중일 3국이 매년 개최지를 번갈아가며 14년째 개최하고 있는 동북아 실업리그 최강전이다. 전년도 실업리그 남녀부 우승팀 또는 상위 성적을 거둔 팀이 참가해 풀리그로 한중일 실업팀 왕좌를 가린다.

남자부 두산은 윤경신 감독을 사령탑으로 올 해 10번째 대회에 참가한다. 그동안 참가한 대회에서 모두 우승을 차지하며 9연속 우승 기록을 쌓고 있다. 이번 대회에는 작년 우승팀으로서 디펜딩챔피언 자격으로 대회에 나선다.

두산은 작년 동아시아클럽선수권대회 MVP를 수상한 정의경(CB)과 베스트7에 선정된 골키퍼(GK) 박찬영, 레프트윙(LW) 임덕준 등 고참 선수가 건재한데다, 부상에서 회복된 윤시열(LB), 인천도시공사에서 이적해 SK핸드볼코리아리그 1라운드 MVP를 수상한 김동명(PV)이 뒤를 받치고, 상무에서 제대한 나승도(RW), 강전구(CB), 정진호(LB) 등 젊은 선수까지 가세해 올 해에도 무난한 우승이 전망된다.

두산 윤경신 감독은 “짧은 대회 일정으로 출입국 스케줄이 여의치 않고, 국내리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선수들의 컨디션도 최상은 아니다. 하지만 2016년도 SK핸드볼코리아리그 우승팀 자격으로 이번 대회에 출전하는만큼, 대한민국 남자 실업리그의 자존심을 걸고 2016년 서울에서 열린 제13회 대회 우승에 이어 2년 연속 우승은 물론, 통산 10회 우승에도 도전해 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황정동 감독이 이끄는 여자부 컬러풀대구는 동아시아클럽핸드볼선수권대회에 세 번 참가해 준우승 2회, 3위 1회를 기록하며 우승의 기쁨을 누리지는 못했다. 컬러풀대구는 2016년 SK핸드볼코리아리그 정규리그 4위를 차지하고 2007년 4회 대회에 이어 10년 만에 한국 클럽팀 대표로 참가하는 이번 대회에서 팀 첫 우승을 노린다. 또한 2013년 제10회 대회부터 4회 연속 우승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 클럽팀 연속 우승 기록도 이어가야 하는 과제도 안고 있다.

컬러풀대구는 국가대표 라이트백(RB) 정유라와 지난 3월 아시아여자핸드볼선수권대회 결승전에서 맹활약하며 MVP를 받은 김진이(LB)의 경기 감각이 좋은데다 신예 센터백(CB) 김아영과 팀 수비를 책임지는 배민희(RW), 이적생 골키퍼(GK) 오사라 등이 가세하며 팀 전력이 달라진 만큼 이번 대회는 해볼만하다는 기대에 차있다.

컬러풀대구 황정동 감독은 “유독 우리팀은 이 대회 우승과 인연이 없다. 하지만 팀이 10년 만에 대회에 참가하는데다, 4회 연속 우승 행진을 이어오는 한국 클럽팀의 자존심을 걸고 올 해 핸드볼코리아리그에서 보여주고 있는 컬러풀대구만의 투지 넘치는 공격력과 탄탄한 수비 조직력으로 팀의 동아시아클럽핸드볼선수권대회 첫 우승, 한국 여자 클럽팀의 5회 연속 우승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

일본은 남자부 오사키전기와 여자부 호코쿠은행이 작년 대회 설욕을 노리며 참가한다. 오사키전기는 이 대회에서 준우승과 3위를 각각 2회씩 차지한 바 있다. 작년 대회에서는 두산과 상무에게 연달아 패하며 3위에 머물렀다. 여자부 호코쿠은행은 2012년 대회 우승을 비롯해 대회 준우승 3회, 3위 1회를 기록한 강팀이다. 특히, 작년 대회에서는 대회 우승을 차지한 서울시청과 무승부를 기록하는 투지를 보이는 등 만만치 않은 실력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은 개최국의 경우 남녀부 각 2팀씩 참가할 수 있다는 규정에 따라 남자부 장수팀과 산둥팀, 여자부 장수팀과 안휘팀 등 4개팀이 참가한다. 중국 남자부 장수팀은 이 대회에서 2번의 준우승과 1번의 3위를 차지한 바 있으며, 여자부 안휘팀은 준우승과 3위를 각각 1회씩 차지한 바 있다.

동아시아클럽핸드볼선수권대회는 동아시아 지역의 핸드볼 교류와 경기력의 균형 발전을 목적으로 시작돼 올 해로 14년째 계속되는 공식 국제대회이다. 2016년 한국 개최에 이어 올 해는 중국에서 대회가 열린다. 올 해에도 한국과 일본은 남녀부 각 1팀씩, 중국은 남녀부 각 2팀씩, 총 8개팀, 200여 명의 선수단이 참가해 4일간의 열전을 예고하고 있다.

한국은 남자부 클럽팀의 경우 그동안 중국에서 열린 4번의 대회를 포함해 1회부터 13회 대회까지 13번 모두 우승하는 저력을 과시하고 있다. 한국에서 개최돼 국내 클럽팀이 2팀 참가할 수 있는 5번의 대회에서도 모두 우승한 것을 비롯해 준우승 4회, 3위 1회 등 절대 우위를 보이고 있다. 여자부는 각각 8회의 우승과 준우승을 비롯해 2013년 제10회 대회부터 4연속 우승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에서 열렸던 4번의 대회에서도 3회 우승과 1회 준우승의 성적을 보이고 있다.

두산과 컬러풀대구는 대회 참가를 위해 15일 인천공항을 출발해 대회가 열리는 허페이에 도착해 숙소에 짐을 풀고 16일부터 곧바로 대회에 돌입한다. 두산은 16일 일본 오사키전기를 상대로 첫 경기를 가진 후, 17일 중국 장수 남자팀, 19일 중국 산둥팀을 상대한다. 컬러풀대구는 16일 일본 호코쿠은행을 상대한 후, 17일 중국 안휘팀, 19일 장수 여자팀과 경기를 갖는다. 참가팀이 3경기씩 풀리그를 가진 후 성적에 따라 순위를 결정한다.

한편, 두산과 컬러풀대구는 이번 대회를 마치고 20일 밤 비행기로 귀국해, 21일부터 강원도 삼척에서 재개되는 2017 SK핸드볼코리아리그 참가를 위해 곧바로 현지로 이동하는 등 강행군을 이어갈 예정이다. 4월 2일 대구대회를 마치고 2주간 휴식기에 들어갔던 리그는 21일 재개돼 7월까지 쉼없이 이어진다. 

niners@sportsworldi.com 

사진=대한핸드볼협회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