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일문일답] 정해성 신임 수석코치 “때로는 슈틸리케 감독에 직언할 것”

입력 : 2017-04-19 19:12:01 수정 : 2017-04-19 19:12:00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포츠월드=박인철 기자] “개인보다 팀, 팀보다 위대한 선수는 없다.”

‘슈틸리케호’ 새로운 조타수로 나서는 정해성 신임 수석코치가 포부를 밝혔다. 앞서 대한축구협회는 지난 18일 정해성 중앙고 감독을 대표팀 수석코치로 선임했다.

정 코치는 2002 한일월드컵 4강, 2010 남아공월드컵 16강 등 대표팀의 찬란한 역사를 함께한 몇 안 되는 지도자다. 프로 팀(제주, 전남 등) 감독 경험은 물론 2000 시드니올림픽에서는 수석코치로 함께한 바 있다. 정 감독이라면 남은 ‘2018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 3경기에서 대표팀을 하나로 묶을 수 있고 때로는 슈틸리케 감독에 서슴없이 직언을 날릴 수 있을 것이란 판단 하에 슈틸리케호 합류가 결정된 것이다. 계약기간은 2018 러시아월드컵 본선까지다. 다음은 정 코치와의 일문일답.

-코치 합류 소감은.

“내 역할은 감독과 선수간의 다리 역할이다. 그래도 감독에게 해야할 말은 하겠다.”

-슈틸리케 감독과 이야기는 나누었는지.

“구체적인 내용은 대화하지 않았다. 최종예선 3경기에 대한 피지컬적 내용을 주고받았다.”

-과거 히딩크 감독을 보좌한 경험도 있다.

“앞으로 슈틸리케 감독과 충분한 대화를 나눠야 한다. 이제 합류했기에 알아갈 시간이 필요하다. 다행히 시기적으로 여유도 있으니 서로 알아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찾아가서 스킨십하겠다.”

-어떤 점을 선수들에 강조하겠나.

“정신상태가 가장 중요하다.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상황이 어떤지 선수들이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아직 실질적인 일을 하지 않아 냉정하게 말하기는 어렵지만 팀이 우선이라는 것은 알려주고 싶다.”

-대표팀의 설기현 코치, 차두리 분석관과도 인연이 깊다.

“앞으로 갈 길이 멀다. 힘을 모아 빠른 시간 안에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

club1007@sportsworldi.com 사진=대한축구협회 제공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