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최태원 SK회장 “기업이 재무적·사회적 가치 창출해야 사회와 공존”

입력 : 2017-05-28 17:18:36 수정 : 2017-05-28 17:18:36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강용모 선임기자] “기업이 재무적 가치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창출해야 진정으로 사회와 공존할 수 있다.”

28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27일 중국 상하이국제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7 상하이포럼' 개막식에서 이같이 밝혔다. 최 회장이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한 것이다.

최 회장은 한국고등교육재단 이사장 자격으로 해마다 이 포럼에 참석하고 있고, 올해 12회째를 맞은 이번 포럼은 지난 27일부터 사흘간 중국 상하이 푸단대학 등에서 열린다.

최 회장은 기업의 관심사와 관련, 재무적 이슈에서 사회적 이슈로 무게 중심을 옮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SK 역시 단순한 사회공헌 활동을 넘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SK는 고용과 투자를 늘리고 비즈니스 파트너와 상생하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간 실험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기업들이 만든 사회적 가치를 돈으로 환산해 보상해주는 사회성과 인센티브 제도를 직접 소개했다.

SK는 지난 해부터 이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최 회장은 "SK는 재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라는 더블 바텀 라인을 모두 반영해 기업의 성과를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2014년 사회적 기업 전문서 '새로운 모색, 사회적기업'을 펴낼 정도로 평소 관련 분야에 깊은 관심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KAIST(카이스트)에 '사회적 기업가 MBA'를 최초로 개설하는 등 사회적 기업 육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적 기업인 행복나래도 SK가 설립을지원했다. SK는 행복나래, 행복도시락 등 직접 운영 중인 13개 사회적 기업을 통해 총 2500여 명의 직접 고용을 창출했다. 외부 사회적 기업에는 사회성과 인센티브를 통해 일자리 창출을 유도하고 있다.

한편, 최 회장은 이번 상하이포럼 참석에 앞서 베이징을 방문, SK차이나 제리 우 신임대표를 만나는 등 글로벌 경영 행보를 이어갔다. 그리고 최 회장은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한반도 배치를 둘러싼 한·중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국 내 SK그룹 계열사들의 분위기를 살펴보고 해법 마련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ymkang@sportsworldi.com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난 27일 중국 상하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7 상하이포럼' 개막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제공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