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뇌물·횡령에 입찰 방해까지… 서울우유, 잇단 구설 '눈총'

입력 : 2017-07-26 18:45:51 수정 : 2017-07-26 18:45:51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류근원 기자] 청와대에 초청 받은 ‘착한 기업’ 오뚜기의 인기와 대조적으로 각종 구설수에 오른 서울우유협동조합(조합장 송용헌, 이하 서울우유)이 세간의 눈총을 받고 있다. 서울우유는 상임이사 납품 비리, 납품업체 상대 갑질, 직원들에게 우유와 유제품으로 월급을 지급했던 ‘우유월급’ 사건 등에 이어 최근 아이들이 먹는 학교 급식 우유 입찰에 방해를 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수원지검 안양지청 형사2부(정진기 부장검사)는 최근 경기 지역 우유급식 입찰 과정에서 서울우유의 비리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들어갔다. 서울우유는 경기 지역 학교 우유급식 입찰 과정에서 낙찰 확률을 높이기 위해 같은 대리점 업주들을 동원해, 소속 지역과 관계없이 입찰에 참여했다. 이를테면 경기 남부지역 학교에서 입찰 공고가 났는데 경기 북부 대리점이 함께 입찰에 참여하는 형태다. 이런 경우 북부 지역 대리점이 낙찰 되더라도 워낙 거리가 멀어서 일일 배송 자체가 힘들게 된다. 이는 대리점 간 담합이 의심되는 정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우유가 우유급식을 독점하기 위해 현재 입찰 방식의 헛점을 노려 꼼수를 부렸다고 지적했다.

경기도 학교 급식은 적정가격 범위에서 무작위로 낙찰가를 정하는 ‘제한적 최저가 입찰제’를 적용하고 있다. 낙찰 예정가의 하한율 이상을 써 낸 업체 중 최저가를 제시한 업체를 선정한다.

서울우유는 자사 브랜드가 낙찰될 수 있도록 본사 차원에서 움직여 대리점 업주들에게 각기 다른 입찰 금액을 써내도록 해 낙찰 가능성을 높인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입찰방해 문제로 해당업체를 수사하는 것은 맞지만 진행 중인 사건이어서 자세한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우유는 지난 2015년 전 임원이 우유용기 납품업체 대표에게 납품계약을 유지하고 불량품이 나와도 무마해준다는 조건으로 8500만원을 받은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았다. 당시 서울우유 본부장과 팀장급 직원은 납품업체를 상대로 갑질을 하다 적발돼 불구속 기소되기도 했다. 또한 각종비리와 경영악화를 빌미로 직원들에게 월급 일부를 유제품으로 지급하는 ‘우유월급’ 사건으로 논란이 된 적도 있다.

올해로 창립 80주년을 맞은 국내 우유업계 1위 서울우유의 낯 부끄러운 면면이 아닐수 없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