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2020년부터 전세계 통합 핸디캡 기준 나온다

입력 : 2018-02-21 09:44:50 수정 : 2018-02-21 09:44:50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포츠월드=배병만 선임기자] USGA(미국골프협회)와 R&A(영연방골프연합)는 오는 2020년 1월 월드 핸디캡 시스템 시행을 위한 주요 내용을 발표했다.

월드 핸디캡 시스템의 도입 취지는 현재 전 세계 6개(미국골프협회, 유럽골프협회, 영연방골프연합, 호주골프협회, 남아프리카골프협회, 아르헨티나골프협회)로 나누어져 있는 핸디캡 시스템을 통합함으로써 모든 골퍼가 전 세계 어디에서나 동일한 조건으로 핸디캡을 산정할 수 있고 산출된 핸디캡의 정확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월드 핸디캡 시스템의 궁극적인 목적은 크게 3가지다. 첫 번째 ‘가능한 많은 골퍼가 공인 핸디캡을 가질 수 있게 함’과 두 번째 ‘실력과 성별이 서로 다른 전 세계 골퍼들을 어느 코스에서나 동일한 조건으로 공정하고 공평하게 라운드를 즐길 수 있게 함’ 그리고 마지막으로 ‘핸디캡 산정의 정확도를 더욱 향상시켜 모든 코스에서 적용 가능하게 함’이다.

USGA와 R&A는 기존의 골프 규칙과 아마추어 자격, 장비와 더불어 월드 핸디캡 시스템을 추가적으로 포함해 전 세계를 공동 관장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핸디캡을 USGA 시스템을 사용 중인데 오는 2020년 통일되는 핸디캡 시스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⓵다양한 경기에 적용 가능하고 즐거우면서 상호간의 경쟁을 유발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골퍼의 잠재적인 실력이 핸디캡을 통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함 ⓶코스 난이도 측정은 기존의 USGA 코스 레이팅, 슬로프 레이팅 그대로 이용 ⓷핸디캡 산정을 위한 최소 필요 홀수는 54홀로 권장(각국 중앙단체의 재량으로 변경 가능) ⓸비정상적인 코스 상태와 날씨를 감안한 별도 계산이 가능하며 매일 핸디캡 업데이트 가능(기존 USGA 시스템은 15일에 1회 업데이트) 등이다.

한편 월드 핸디캡 시스템 개발을 위해 다양한 골퍼들의 의견을 수렴했고 조사 결과 월드 핸디캡 시스템 도입에 76%가 찬성(반대 2%, 대답 유보 22%.)을 하는 등 각국에서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총 5만 2000명 응답).

월드 핸디캡 시스템은 2020년 1월 도입을 목표로 앞으로 2년간 기존 시스템과의 호환성 등 다양한 이슈들을 다룰 예정이며 USGA와 R&A가 전 세계 공동 관장을 하며 각국 골프중앙단체(대한골프협회)에서 해당 지역의 핸디캡 승인 및 관리의 권한을 갖는다.

대한골프협회는 월드 핸디캡 시스템 도입에 맞춰 기존의 핸디캡 시스템 정비 및 원활할 신규 시스템 사용을 위해 USGA, R&A와 긴밀히 협력하며 궁극적으로 많은 골퍼가 공인 핸디캡을 갖고 라운드를 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보안해 나갈 예정이다. 

man@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