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이진호의 영화 속 건강이야기] ‘어벤져스3’ 토르의 어깨 돌리기, 무작정 따라하면 ‘회전근개파열’

입력 : 2018-05-01 10:36:11 수정 : 2018-08-24 13:46:24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마블스튜디오가 10주년을 맞아 내놓은 영화 ‘어벤져스:인피니티 워(어벤져스3)’로 극장가가 들썩이고 있다. 한국에서는 개봉 첫날부터 100만 관객을 동원하며 역대 최단기간 100만 명 돌파 기록까지 세웠을 정도다. 필자 역시 이번 영화 개봉을 손꼽아 기다렸다.

 

‘어벤져스3’는 10년간 마블 스튜디오의 작품들을 수 놓은 대표 슈퍼 히어로들의 새로운 조합인데다, 어벤져스 초기부터 출현을 예고해온 사상 최강의 빌런 타노스, 마블 세계관의 연결고리인 6개의 인피니티 스톤의 행방, 장대하게 펼쳐지는 액션신 등 여러 관람 포인트로 관객을 매료시켰다.

 

필자는 직업병 탓인지, 영화를 볼 때 배우들의 신체건강에 자연스럽게 눈이 간다. 하지만 화려한 액션신이 난무하는 이번 어벤져스에서는 이럴 틈조차 없었다. 전투에 몰입하는 늠름한 슈퍼 히어로에게 ‘건강 걱정’은 어울리지 않았다. 특히 눈을 사로잡은 히어로는 천둥의 신 ‘토르’(크리스 헴스워스 분)다. 토르가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인 해머(묠니르) 대신 새로운 무기를 들고 전투에 임하는 모습에 매료됐다. 이런 생각도 잠시, 토르의 모습을 보며 떠오른 한 가지가 있다.

 

아이들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나온 모습을 일상에서 따라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 새로운 무기를 휘두르는 토르의 모습은 아이들을 사로잡기 충분했다. 극장을 빠져 나오는 길에 이미 영화 속 토르의 행동을 따라 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니 잘못하면 어깨가 상할 수도 있겠다는 노파심이 든다.

 

어깨관절은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360도로 회전할 수 있는 부위다. 인체에서 활동성이 높은 관절로 쉬지 않고 움직이며 정교한 동작을 수행해낸다. 활동 시 인대·근육을 많이 쓰다보니 연부조직이 자주 마찰돼 손상되기 쉽다. 더욱이 어깨관절의 관절을 둘러싼 피막인 관절낭은 다른 부위에 비해 느슨하기까지 하다. 어깨관절이 부상에 취약하고, 퇴행성 관절질환 등이 발병하기 쉬운 이유다.

 

한방에서는 어깨통증을 한의학적 원인과 증상에 따라 분류한다. 크게 어깨가 뻐근하고 뻣뻣하게 느껴지는 견통, 어깨와 팔이 아픈 견비통, 어깨와 등이 아픈 견배통 등으로 나뉜다. 동의보감에서는 견비통의 원인을 외상에 의해 발생하거나 축축하고 무거우며 찬 기운이 드는 풍한습이나 기혈부족으로 발생한다고 본다. 어깨관절이 외부자극에 충격을 받았거나, 어깨관절을 많이 사용하고 난 후 통증이 발생한 경우가 이에 속한다.

 

토르처럼 무거운 것을 많이 들고 다니거나, 던지고 휘두르는 동작을 반복하면 ‘회전근개파열’ 위험에 노출된다. 회전근개는 어깨관절 주위를 덮으며 어깨관절의 회전운동 및 안정성을 유지하는 극상근(棘上筋)·극하근(棘下筋)·견갑하근(肩胛下筋)·소원근(小円筋) 등 4개 근육을 일컫는다. 이들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돼 팔과 어깨에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이다. 어깨통증과 함께 근력약화·어깨 결림·삐걱거리는 소리 등이 동반된다. 한방에서는 이를 견비통으로 본다.

 

가벼운 정도의 회전근개파열이나 회전근개파열을 동반하지 않은 회전근개질환을 겪고 있다면 우선 3~6개월 정도 보존적 치료를 받길 권한다. 보존적 치료로 증상이 크게 호전되지 않거나 근력이 심하게 약해지거나, 파열 정도가 크거나, 기능장애가 심하다면 수술치료가 필요하다.

 

어벤져스의 인기는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이를 본 아이들은 히어로들을 가슴에 품고 영화 속 장면을 따라하면서 성장할 것이다. 이런 행동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분명한 것은 ‘언제나 부상의 위험이 따른다’는 것. 아이들의 관절건강을 지키려면 부모들이 아이들의 행동에 조금 더 관심을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

 

이진호 자생한방병원장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