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6R' 성공창업 비결 이 안에 다 있다

입력 : 2009-09-28 09:51:23 수정 : 2009-09-28 09:51:23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Reformation, Refill, Recycling, Risk, Roulette 창업시장에서 성공하는 점포의 마케팅 전략 포인트를 살펴보면 각각 ‘6R’이라는 키워드로 함축된다. 여기서 ‘6R’이란 Reformation(개선), Refill(리필), Recycling(재생), Risk(손실), Reward(보상), Roulette(룰렛·게임의 일종)을 의미한다.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각 키워드별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자.

●짬뽕의 무한변신 ‘짬뽕늬우스’=개선이라는 키워드와 가장 어울리는 브랜드로는 ‘짬뽕늬우스’(www.soyummy.co.kr)가 있다. 이곳은 짬뽕이라는 단일메뉴에 자신들 만의 자체 소스를 곁들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업체다. 특히 인테리어도 70∼80년대를 연상시키는 복고풍 느낌으로 설정해 매장을 들리는 중·장년층의 추억을 되살려 주고 있다. 메뉴도 얼큰짬뽕, 지옥짬뽕, 남자짬뽕 등 차별적으로 구성해 색다름을 더해 주고 있다. 짬뽕늬우스 서울대점의 경우 49.5㎡(15평) 규모에 하루 평균 130만원 이상의 매출을 올린다.

●무한리필 퓨전포차 ‘홍합이야기’=퓨전포차 ‘홍합이야기’(www.honghab.co.kr)는 홍합탕 무한리필 전략을 내세우며 외식시장에서 화제다. 특히 건강과 웰빙을 먼저 생각하는 고객들 취향에 맞춰 전남 여수에서 생산되는 홍합만을 사용한다. 홍합이야기가 무한리필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본사에서 10월∼3월에 생산되는 질 좋은 홍합을 대규모 물류시스템을 이용해 저장하기 때문이다. 이에 젊은 여성층 사이에서 홍합을 이용한 퓨전메뉴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편 창업비용은 82.5㎡(25평) 기준 5250만원 정도이다.

●100% 인모 사용 ‘e-붙임머리’/ ‘e-탑피스’=붙임머리전문점 ‘e-붙임머리’(www.bestmo.com)와 머리숱이 없이 고민하는 사람들의 필수애용품 부분가발전문점 ‘e-탑피스’(www.ebesttop.com)는 재생이라는 키워드와 가장 어울리는 브랜드다. 특히 이 브랜드 모두 100% 인모 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술 후 고객들의 반응은 폭발적이다. 그 이유는 착용감이 매우 좋고 자기머리처럼 염색과 웨이브 등도 자유자재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질 좋은 제품 사용과 시술가격이 동종 브랜드에 비해 저렴하기로 소문 나 있다. 창업비용은 33㎡(10평) 기준 1600만원 정도이다.

●가맹점 우선정책 ‘티바두마리치킨’=원 플러스 원 시스템으로 유명한 두 마리치킨전문점 ‘티바두마리치킨’(www.tiba.co.kr)은 가맹점에 대한 파격적인 조건과 1000만원대 창업이 가능해 예비창업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따라서 가맹점에게 투자에 대한 손실을 최소화시켜 주고 있다. 특히 티바는 소점포창업은 물론 기존 다른 업종을 운영하던 창업자들 대상으로 업종전환도 가능하다. 이 업종전환의 경우 기존 매장에서 사용했던 집기비품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창업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

●다양한 이벤트로 유명한 ‘가르텐비어’=냉각테이블로 유명한 생맥주전문점 ‘가르텐비어’(www.garten.co.kr)는 고객들에게 1년 내내 다양한 이벤트를 펼치는 브랜드로 유명하다. 생일이벤트, UCC동영상이벤트, 특별한 날을 위한 이벤트, 신메뉴 출시 이벤트, 개봉하는 영화 시사회에 초대한 이벤트, 고객들의 다양한 수기공모 이벤트, 이웃사랑 나눔행사 등 갖가지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따라서 고객들게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가맹점주들에게는 영업활성화와 매출향상에 적극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창업비용은 100㎡(약 30평) 기준 총 9182만원 정도이고 평균 마진율은 35%에 이른다.

●안심창업의 선두주자 ‘BHC’=100% 국내산 재료를 사용해 웰빙치킨으로 유명한 ‘BHC치킨’(www.bhc.co.kr)이 최근 안심창업 대축제를 벌여 예비창업자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축제는 신규 창업 후 2년 내 사업 중단 시 투자비 전액을 돌려주는 투자안심보장제를 도입한 것이 특징. 전 재산을 투자해 창업하는 창업자들이 사업 중단 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것을 감안한 제도이다. 이처럼 BHC는 본사가 살아야 가맹점이 산다는 생각으로 상생의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창업비용은 26.4㎡(8평) 기준 3315만원이 소요된다.

스포츠월드 류근원기자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