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깐깐해진 소비자, 진화하는 소비자체험단

입력 : 2015-06-28 17:11:13 수정 : 2015-12-07 11:20:46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포츠월드=윤정한 기자〕 요즘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제품을 구매하기 전부터 사용후기를 꼼꼼히 찾아보는 것이 보편적 소비형태로 자리잡고 있다.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들은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증거 수집을 통해 최종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곤 한다. 제품 선택에 더욱 깐깐해지는 연유다. 기업은 이들의 니즈를 사로잡기 위해 생생한 경험을 제공한다. 체험단 운영이다. 특히 기존의 체험단 운영이 단순히 제품을 사용해보고 후기를 작성하는데 그쳤다면 최근에는 한층 진화된 형태로 나타나는 양상이다.

◆베개 체험단이 왜 임상시험을 받았을까.

기능성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은 직접접 사용감 등 전반적인 정보에 관심이 높다. 여기에 발맞춰 ‘자생추나베개’는 목부위별 질환을 겪고 있는 소비자의 사연을 응모 받아 10명의 체험단을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 4개월이라는 장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임상 체험단은 척추전문 자생한방병원의 검진 시스템과 전문의 맞춤 처방, 체계적인 진단을 기반으로 진행된다.

체험자들은 한 달에 한 번씩 본원에 내원해 엑스레이 촬영, 체형 측정, 적외선 체열검진 등의 정밀 검사와, 척추 전문의에 심층 상담을 통해 현재 본인의 몸의 상태를 파악하고 증정 받은 ‘자생추나베개 에어셀’을 꾸준히 체험하게 된다. 업체에 따르면 1차 임상결과 후 증상이 심각한 5인을 최종 선발했으며, 앞으로 3개월 간 베개 사용에 따른 몸의 변화를 측정해 나갈 예정이다.

자생추나베개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자생추나베개 에어셀’의 강점에 대한 신뢰도를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 끝에 이번 임상 체험단을 운영하게 됐다”라며 “자생한방병원과 함께하는 이번 임상 체험단이 제품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체험 결과를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제품 밀착 평가로 상품 개발 아이디어까지! 한화 L&C ‘엘렌’

체험마케팅은 소비자에게만 좋은 기회가 아니라 기업 입장에서도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로 여겨진다. 그러나 일회성에 그치는 체험으로는 심도 있는 피드백을 하기에 무리가 있다. 이에 장기간 꾸준한 제품 체험을 통해 제품의 생산, 개발에도 참여하는 프로슈머 체험단이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한화 L&C의 ‘엘렌’은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은 주부 프로슈머 체험단을 8기째 운영중이다. 이들은 10개월 간 신제품 디자인과 기능에 대한 평가를 하며 상품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실제로 DIY룸 바닥재 ‘한화 쉬:움’과 DIY인테리어 타일시트 ‘보닥타일’은 엘렌의 아이디어와 제품 개선 의견이 반영됐다. 이외에도 플라워 클래스, 버닝 아트 클래스, DIY 인테리어클래스 등 인테리어와 관련된 다수의 클래스 및 전시회에 참여할 수 있다.

◆친구와 함께 체험하는 대상웰라이프 ‘클로렐라 여고동창 체험단’

제품 체험 기간 동안 해당 제품이 내게 잘 맞는 것인지, 잘 사용하고 있는 것인지 헷갈릴 때 다른 체험자와 비교하면 쉽게 알 수 있다. 건강식품의 경우 정확한 체험 후기를 위해 팀 단위의 체험단을 운영하는 사례도 눈에 띈다.

대상웰라이프 ‘클로렐라 여고동창 체험단’은 여고동창과 함께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다. 4명이 한 팀으로 참여한다. 먼저 10일 체험이 진행되는데 응모자 전원에게 체험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이후 10일 체험을 완료한 팀 중 100개의 팀을 선정, 45일 동안 제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추가로 제품 지원에 나선다. 10일 체험과 45일 체험자 모두 대상웰라이프 홈페이지에 제품 후기를 남겨야 하며 최고의 후기를 남긴 1개 팀에게는 터키, 스페인, 파리, 대만 중 한 곳을 선택해 여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프리미엄 혜택을 평생 제공받을 수 있는 리홈쿠첸 ‘VIP체험단’

생활가전은 고가의 필수품이다. 소비자들도 신중히 구매하는 대표적인 제품군이라 할 수 있다. 생활가전 체험단 역시 참여율이 높지만, 업체는 그만큼 깐깐함을 만족시켜야 하는 숙제가 주어진다. 이들은 다양한 체험 제품 구성 및 평생 할인 등 프리미엄 혜택을 제공하며 VIP체험단 모시기에 나서 눈길을 끈다.

최근 2기를 선정해 운영 중인 리홈쿠첸 ‘VIP체험단’은 리홈쿠첸의 인기 밥솥과 전기레인지, 제습기와 선풍기 등 여름가전, 믹서기와 전기보온포트 등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혜택을 받는다. 또한 8월 2일까지 블로그나 까페 2곳 이상에 제품 사용 후기를 올린 후 URL을 남기면 ‘쿠첸멤버스’가 되어 리홈쿠첸의 평생 전 제품을 30% 할인 받을 수 있다. 상시로 쿠첸멤버스만 대상으로 진행하는 특별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yun0086@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