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저축은행 비대면 정기예금, 20일 내 신규 계좌 개설 가능

입력 : 2020-07-07 03:00:00 수정 : 2020-07-06 17:43:08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권영준 기자] 저축은행의 ‘비대면 정기예금 가입’에 한해 20일 내 신규계좌 개설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6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2013년 저축은행 대포통장 근절을 위해 도입한 20일 내 신규계좌 개설 금지 규제를 이달 중 비대면 정기예금 가입에 한해서 완화할 계획이다. 따라서 저축은행중앙회 애플리케이션(앱) SB톡톡플러스, 저축은행 자체 앱인 웰뱅, 사이다뱅크 등을 이용하면 20일 내 신규계좌 개설 금지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다.

예를 들면 1억원을 보유한 고객이 예금자보호법을 적용받는 5000만원 한도까지 A, B저축은행 정기예금에 나눠 넣으려면, 이전까지 A저축은행 계좌를 만든 뒤 20일이 지나야 B저축은행 계좌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규제가 풀리면 A, B저축은행의 계좌를 같은 날 만들어 곧바로 5000만원씩 예금할 수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포통장 우려 때문에 여러 개의 계좌를 단시일 내 개설하는 것을 금지해왔지만, 금융소비자 편의를 위해 비대면 정기예금 개설에 한해 규제를 풀기로 했다”며 “별도의 법 및 규정 개정이 필요한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이달 중에는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금융당국은 비대면 가입 편의성 증진을 위한 규제 완화인 만큼 오프라인 영업점을 방문해 만드는 통장에 대해선 20일 내 신규계좌 개설 금지 규제를 그대로 유지한다.

저축은행중앙회와 저축은행들은 각각 SB톡톡플러스와 자체 앱에 장착할 정기예금 비대면 가입 전용계좌와 시스템 개발을 위해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이다. 금융당국은 개발 정도를 보고 규제 완화를 최종 승인할 계획이다.

young0708@segye.com

<스포츠월드>

가장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포토

(여자)아이들 미연, 안정적인 무대 퍼포먼스
  • (여자)아이들 미연, 안정적인 무대 퍼포먼스
  • 신소율, '부부연기 편해졌어요'
  • 이선빈,'오케이 마담' 즐겁게 촬영했어요
  • 사랑스러움 가득한 배우 문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