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세계가 인정하는 부항의 효과 [이진호의 영화 속 건강이야기]

입력 : 2020-09-15 17:57:43 수정 : 2020-09-15 17:57:40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우리에게는 익숙한 부항. 하지만 외국인에게 부항은 낯설기만 하다. 할리우드 스타 기네스 펠트로와 세계적인 수영선수 마이클 펠프스의 부항자국은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해 각종 미디어에서 다루기도 했다.

이같은 부항을 외국 명작 영화에서 보게 될 때면 필자도 한의사인지라 반가움을 느낀다. 대표적인 영화가 ‘대부2’다. 대부2는 마피아 패밀리인 꼴레오네 가문 이야기를 그리고 있으며 특히 이 가문 2세들의 성장에 초점을 두고 있다.

대부에서 알파치노의 연기력은 두 말하면 입 아플 정도이기 때문에 200분이란 러닝타임도 지루하지 않게 느껴진다.

자생한방병원장

영화에서는 비토 콜레오네(말론 브란도 분)의 둘째 아들이 어려서 독감에 걸리자 동네 할머니가 부항으로 치료하는 장면이 나온다. 우리는 부항이라고 부르지만, 미국 등지에서는 '커핑(Cupping)이라고 부르며 활용되고 있다.

부항요법은 흔히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며 감기와 같은 면역력과 관련된 증상에도 활용된다. 영화에서도 면역력과 관련해 부항요법을 등장시킨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부항의 치료 원리는 음압(흡인력)을 이용해 미세한 상처를 내고 담음(체액 순환 장애로 인한 노폐물)과 어혈(피가 맺혀 있는 상태)을 제거하는 것이다. 부항으로 유발된 가벼운 손상은 국소염증에 따른 면역반응을 야기해 해당 부위와 전신 순환을 개선한다.

즉 음압을 이용해 우리 몸에 미세한 상처를 내고 그 상처를 치료하기 위한 인체의 생리기전을 활용하는 것이다. 부항을 뜨면 동그란 자국이 남는데, 일반적으로 피부색의 변화는 조홍색이나 자홍색, 자흑색의 멍이나 작은 점 모양의 수포 등이 나타난다. 동시에 열감이나 통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피부에 나타나는 이 같은 반응들은 부항요법으로 치료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부항요법은 습부항과 건부항으로 나눌 수 있다. 습부항은 직접 피를 뽑아내는 것으로, 치료 전 사혈을 한 후 체내에 쌓여있던 어혈과 불필요한 체액들이 배출되면서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되는 원리다. 건부항은 피를 뽑지 않아도 되는 부항을 뜻한다. 별다른 출혈 없이 근육통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부항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오랫동안 사용된 치료법이다. 사실 좋은 치료법은 많은 사람들이 찾기 마련이다. 이러한 부항요법은 현재 국내 한방의료기관에서도 활발하게 시술하고 있고, 지난 2014년에는 우리나라의 일회용 공기 배출형 부항컵이 국제표준화기구(ISO) 국제표준으로 제정되기도 했다.

뜸과 약탕기, 피내침, 홍삼제조공정에 이어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개발한 전통의학 관련 다섯 번째 국제표준이다. 강점을 살리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아직 많은 한방치료가 높은 효과성에서도 불구하고 주목 받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연구와 임상을 통해 더 많은 한방치료가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이진호 자생한방병원장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