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월드

검색

[성공창업 프랜차이즈 비결] 메뉴 차별화·투자금 보상제 인기몰이

입력 : 2010-12-19 21:03:27 수정 : 2010-12-19 21:03:27

인쇄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 치킨&주점 '시즐팬'
웰빙 구운치킨·색다른 매장 각광
▲ 고품격 PC방 '시즌아이'
미니카페 개념 도입 수익 극대화
▲ 치킨전문점 '위너스치킨'
안정적인 매출 확보 지원책 눈길
 현재 창업시장은 1인 창업보다는 탄탄한 관리력과 신뢰가 높은 프랜차이즈 창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지난 2009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명퇴자 등 창업에 경험이 없는 예비창업자가 속출하면서 구직보다 창업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해 프랜차이즈 업체에서도 누구나 창업에 경험이 없어도 쉽게 따라 운영할 수 있는 운영매뉴얼 및 관리시스템을 만들어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외식업의 경우 모든 메뉴를 원팩화시켜 식자재의 손질 등 거추장스러운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조리할 수 있도록 메뉴의 과학적인 조리법을 실현시켰다. 이같은 관리력과 경영노하우들이 초보 예비창업자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어 프랜차이즈 창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www.econodaily.kr) 이상헌 소장은 “지난해부터 창업시장은 혼자 하는 창업보다 관리력과 경영노하우가 탄탄한 프랜차이즈 창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최근에는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가맹점주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가맹비 및 로열티 면제 라는 파격적인 조건까지 내걸어 더 많은 초보 예비창업자들이 관심을 보이는 추세”라고 말했다.

▲ 비주얼적인 요소로 고객 호기심 자극해 ‘인기’

'시즐팬' 은 매출 하락에 따른 투자금 보상제도를 실시해 호응을 얻고 있다.
젊은 감성이 돋보이는 치킨&주점 ‘시즐팬’(www.sizzlepan.co.kr)은 웰빙 구운치킨을 주메뉴로 기존의 치킨전문점과는 색다르게 매장을 구성한 퓨전 주점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시즐팬은 투자금 보상제도 시스템을 도입해 호응을 얻고 있다. 창업에 대한 위험부담으로 고민하는 예비창업자들의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본사에서 약속한 매출 이하일 경우 창업자금을 보상해 주는 제도다. 또한 초기 상권분석부터 가맹점주를 위한 운영교육 실시는 물론, 메뉴바이저를 정기적으로 매장에 파견해 메뉴의 품질 및 청결 등을 점검해 준다. 그리고 매장마다 담당수퍼바이저를 배치해 문제 발생시 즉시 해결해 주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든 물류 발주가 가능한 ASP 수발주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 위기관리시스템 및 투자금 보상제도 화제

 
'시즌아이'는 가맹점을 위해 위기관리 시스템을 실행하고 있다.
‘시즌아이’( www.seasoni.co.kr) PC방은 가맹점을 위해 위기관리 시스템을 실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4주 이상 매출하락이 이어지면 주변의 경쟁업체에 대한 점검을 시작으로 본사에서 TFT(Task Force Team)를 가동, 원인 분석 및 대응방안을 수립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특히 가맹점이 24개월 동안 본사에서 약속한 매출 이하일 때 차액을 보상해 주는 투자금 보상제도, 가맹점 지원 CRM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PC 이용료만의 수익구조에서 탈피해 미니카페 등 숍인숍(Shop in Shop) 개념을 도입해 가맹점주 수익 극대화에 힘쓰고 있다.

▲ 가맹점 육계비 보상 및 매출향상시스템 도입

'위너스치킨' 은 가맹점들의 안정적인 매출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웰빙 스팀오븐구이스 치킨전문점 ‘위너스치킨’(www.winnerschicken.co.kr)은 오랜 외식 노하우를 자랑하는 본사의 탄탄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가맹점들의 안정적인 매출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위너스치킨은 크게 7가지 방법으로 가맹점의 매장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거품없는 창업비용과 신용에 따른 무이자 대출 ▲전문 컨설턴트들의 가맹점별 완벽 맞춤 컨설팅 지원 ▲매출 하위권 가맹점을 위한 매출향상시스템과 지역연계 마케팅을 통한 홍보시스템 실시 ▲효율성 강화를 위한 윈피드백(WIN Feed-Back) 관리시스템 실시 ▲분야별 전문가를 통한 지속적 서비스교육 실시 ▲가맹점을 위한 육계비 보상제 실시 ▲가맹점의 법적인 보호를 위해 전담변호사제 실시 등이다.

그 중에서도 매출 하위권 가맹점을 위해 매출향상시스템을 도입해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 확보에 신경쓰고 있다. 본사에서 직접 파견된 슈퍼바이저를 통해 매장의 매출을 올려주고 있는 것이다. 

강민영 전문기자 mykang@spo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

연예
스포츠
라이프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