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mc비만클리닉 고도비만수술센터 조민영 원장 |
체질량지수(BMI)가 32.5kg/㎡ 이상 45kg/㎡ 미만인 경우 고도비만, 45kg/㎡ 이상인 경우 슈퍼고도비만으로 분류하는데, 고도비만은 일반비만에 비해 지방세포의 크기가 매우 커져 있고 생리학적, 물리적 성질과 성상이 일반비만에서 보이는 지방세포와 달라 신체 특히 복강내 혈액 및 림프구의 흐름에 장애를 일으킨다. 또 거대대식세포의 증식으로 비만세포 내에서 50여종의 염증물질이 과다 분비되는데, 이는 우리 몸에서 각종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대사장애증후군을 유발하는 등 각종 합병증 발생을 동반하기 때문에 치료가 시급하다.
1960년대 초 미국에서 시작된 고도비만 수술은 지속적으로 발달하다가 근래 들어 최소침습 복강경 수술의 발달로 새로운 전기를 가져오게 됐고, 현재는 대부분 고도비만수술을 복강경수술로 시행한다. 베리아트릭 수술은 신속한 체중 감소와 치료가 필요한 고도비만 환자에게 현재까지 알려진 여러 방법 중 고도비만 수술(베리아트릭 수술)이 가장 효과가 빠르고 안전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는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른 복강경 수술로 대부분의 고도비만 수술을 시행하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고 수술 효과도 높다.
고도비만 수술 중에서 많이 알려진 ‘위밴드(랩밴드)술’은 식도에서 위로 이어지는 부위에 위밴드라는 인공물질을 삽입해 인공적으로 내려가는 길을 좁게 해 위 섭취를 제한하는 수술법이다. 위밴드술은 비교적 수술이 쉽고 초기 합병증이 적어서 수술을 두려워하는 환자들이 주로 선택하고 있다. 위밴드 수술법은 식도직하방 위상부에 조그마한 실리콘풍선을 가지고 있는 밴드를 위치시키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식사량을 조절하고 배고픔을 줄이며, 빠른 포만감을 유도하여 일정한 소량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 약물이나 운동의 도움 없이도 보다 쉬운 다이어트를 할 수 있도록 자신의 몸을 변화시켜주는 수술법을 말한다. 최대 장점은 수술 초기 위험성이 다른 고도비만수술법에 비하여 현저히 낮다는데 있다. 또한 수술시 장기절제 등을 동반하지 않기 때문에 빠른 회복으로 조기에 학교나 회사 등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다. 다른 수술과 달리 랩밴드(위밴드)는 수술 후 각개개인의 식습관, 생활방식, 포만감, 배고픔의 정도에 따라 필링이라는 아주 간단한 시술로서 맞춤 조절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밴드가 필요 없다면 밴드를 제거하여 그 시기와 상관없이 거의 수술전의 위 상태로 돌릴 수도 있다.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