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먹는 것을 워낙 즐기는 S양은 운동을 하는데도 체중이 조금씩 더 늘고 왕성해지는 식욕도 주체하기가 힘들었다. 무엇보다 다이어트와 요요를 반복하면서, 복부와 허벅지 등에 셀룰라이트가 심해지면서 체중보다도 체형 자체가 망가져버렸다.
S양과 같은 경우는 비일비재하다. 반복되는 요요현상과 나이들수록 망가지는 체형으로 점점 다이어트는 더 힘들고 다이어트의 성공은 나와는 먼 세상 얘기처럼 느껴지게 된다.
식이조절과 운동으로 줄어든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쉬운 일이라면 수많은 다이어트 정보와 다이어트 상품이 이렇게 많지는 않을 것이다.
문제는 이렇게 요요현상이 반복되면 기초대사량이나 근육량의 감소로 점점 더 체지방을 줄이기가 힘들어진다는 것이다. 에너지 소비 방식에도 변화가 생겨 지방세포는 지방을 분해하기보다 저장하려는 성질을 갖게 된다. 이 단계에 이르면 본인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살을 빼는 것은 더욱 어려워진다.
더군다나 나이가 들수록 복부와 허벅지 윗부분, 팔뚝 등에 붙는 체지방과 셀룰라이트는 체중을 줄여도 좀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다. 이 경우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지방흡입술이라 할 수 있다.
지방흡입술은 오랜 다이어트에 지쳐 빠른 결과를 원할 경우나, 여러 방법으로 아무리 노력해도 별다른 효과가 없을 때, 요요현상이 너무 심할 때, 전반적으로는 괜찮은데 어느 한 부위만 지방이 많을 때, 지방이 오랫동안 쌓여 셀룰라이트로 단단해졌을 때 가장 효과적이고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일반적인 다이어트는 이미 크기가 커져 있는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이는 원리이다. 이 경우 우리 몸에서 지방세포는 조금이라도 남는 에너지가 생기면 지방으로 전환해 저장하려는 성상을 갖게 된다.
결국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였다고 하더라도 남는 에너지가 생기면 다시 지방세포가 커질 수 있게 된다. 반면, 지방흡입술은 지방세포의 수 자체를 줄이기 때문에 크기가 커지더라도 원래대로 돌아가는 일이 거의 없다. 수술을 받은 부위는 지방세포 수 자체가 적어지기 때문에 이전처럼 살이 붙지 못하게 된다.
지방흡입에 있어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련한 술기가 필요하다. 지방흡입은 단순히 지방만을 제거하는 수술이 아닌 각 부위별 지방 분포 상태의 상태와 섬세한 부위별 신체적 특징을 고려하여 진행되기 때문이다.
지방흡입은 수술 직후에도 효과를 확인할 수 있지만, 수술 후 어떻게 체계적으로 관리하는지에 따라서도 더욱 수술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지방흡입 수술 후에는 갑자기 제거된 지방과, 체중 감소로 인해 탄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때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수술 후 올 수 있는 탄력 손실을 막을 수 있다.
조원익 기자 wick@sportsworldi.com <도움말 : 365mc비만클리닉 지방흡입수술센터 이선호 원장>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