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셜 미디어에서 '스내치드 조라인(Snatched Jawline)'이라는 트렌드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는 한글로 번역하면 '또렷한 턱선' 또는 '정교하게 다듬어진 턱선' 정도로 표현할 수 있다.
SNS 채널 틱톡(TikTok)에서 스내치드 조라인(#snatchedjawline)과 조라인슬리밍(#jawlineslimming) 해시태그로 검색해보면 수억 뷰에 달하는 영상들이 넘쳐나고, 날카롭고 선명한 턱선을 위한 방법들이 공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열풍 속에서 뮤잉(Mewing), 턱선 리프트 마스크, LED 마스크 기기, 페이스 요가, 괄사 등 도구와 같은 제품들이 각광받고 있다.
날렵한 턱선을 만드려는 트렌드의 이면에는 각종 자가 관리법과 도구들이 있지만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경우도 많다. 많은 미용성형 전문가들은 “페이스 슬리밍 도구는 많지만 해당 도구를 잘 활용하거나 확실하게 검증된 제품은 소수에 불과하다” 고 말한다.
특히 혈액순환 개선을 증진시켜 잠깐 동안 부기를 빼는 제품들은 일시적인 효과만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만약 얼굴형이 크거나 교근 등 안면부 근육이 너무 많아 고민이라면 미용성형을 활용해 개선을 도모하는 게 더욱 적절하다고 본다.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보톡스가 있다. 해외에서는 ‘교근 주사'로 불리는 'jawline tox'는 시술도 존재한다. 해당 시술은 턱선의 윤곽을 뚜렷하게 만들면서도 이갈이와 턱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외 의료진들은 말한다.
호주 시드니의 치과의사 Aodhan Docherty 박사는 “교근 주사는 기능적 목적이 주된 것이지만, 외관상 날렵한 턱선을 만드는 효과도 있어 미용 시술로 인기가 높아졌다”고 말했다.
◆턱선 개선의 또 다른 대안, 교근축소술
또렷한 턱선을 위한 다양한 시술 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또 하나의 대안은 교근축소술이다.
교근축소술은 보톡스 주입과 유사하게 교근(씹는 근육)을 줄이는 목적을 가진 시술이지만 보다 영구적인 만족도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화가 있다. 특히 보톡스의 단기적 효과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보톡스에 대한 내성 우려가 있는 사람들에게 탁월한 선택으로 여겨지고 있다.
교근축소술은 근육 크기를 직접적으로 줄여 하안면의 전체적인 윤곽을 개선하는 비수술적 방식으로, 이는 근육이 지나치게 발달해 얼굴이 넓어 보이는 경우 사각턱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진료실을 찾는 사람들도 교근축소술은 장기적으로 보톡스를 반복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시술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지나친 근육 축소는 씹는 힘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시술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진은 고객의 상황을 면밀히 파악한 뒤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승오 볼륨성형외과 원장, 정리=정희원 기자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