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창업 등 인건비 절감정책 큰 효과 일반적으로 창업에서 성공했다는 의미는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이는 매장을 운영하는데 소요되는 인건비 등 고정비를 모두 제외한 마진율 비율이 높을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다는 말과도 같다.
특히 1인이 혼자 운영하는 매장보다 프랜차이즈 통해 매장을 운영하는 사업자일수록 마진율에 예민한 편이다. 프랜차이즈를 통해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들 역시 가장 관심 있어 하는 부분이 어느 분야에 어떤 브랜드가 가장 마진률이 높은지부터 조사를 시작한다. 그만큼 마진율이 중요하며 이는 곧 매출과 수익에도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한국창업경영연구소(www.econodaily.kr) 이상헌 소장은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 아이템을 분석하고 조사할 때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하는 점이 바로 어떻게 수익을 남기느냐에 달려 있다”며 “결국 높은 수익은 마진율 폭이 높을수록 커지기 때문에 마진율 높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아이템으로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 |
쿨럭 |
맛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고객들은 가격적인 면에서도 만족하고 싶어 한다. 싸면서도 질은 높고 분위기도 좋은 매장을 선호하고 있는 것. 이 두가지를 모두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가 눈길을 끌고 있다. 바로 세계맥주할인전문점 ‘쿨럭’(www.coolluck.kr)이 그 주인공.
쿨럭은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세계 병맥주를 40여종이 넘게 선정해 매장에서 최대 40% 이상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 이는 동종 업종에서는 보기 힘들 정도로 파격적인 가격이다.
또한 메뉴도 현대적인 트렌드에 맞춰 간단한 식사 메뉴부터 샐러드, 탕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구성해 고객들이 골라 먹는 재미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인테리어도 브랜드 이미지에 맞게 세련되고 고급스럽게 구성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쿨럭은 고객뿐만 아니라 가맹점주에게도 높은 신뢰와 점수를 받고 있다. 가맹점주의 용이한 매장운영을 위해 모든 메뉴를 원팩화해 식자재 다듬는 시간을 줄여 줘 시간절약도 되고 조리도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했다.
이같은 장점은 외식업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는 초보자도 누구나 쉽게 매장 운영이 가능하도록 해 예비창업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고객의 불만을 본사에서 온라인으로 직접 접수받아 신속하게 처리하는 시스템을 갖췄다. 쿨럭은 30% 이상의 높은 마진률을 자랑한다. [문의:080-327-7115]
![]() |
바비큐보스 |
㈜대대에프씨에서 지난 1997년에 론칭한 ‘바비큐보스’(www.ddf.co.kr)는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숯불바비큐전문점이다.
초창기에는 참숯으로 구운 치킨바비큐점으로 시작했지만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해지고 가맹점 운영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현재는 오리, 갈비, 삼겹살, 해산물, 양갈비 등을 모두 판매하는 토털바비큐점으로 성장했다.
바비큐보스는 가맹점 중 52%가 5년 이상 장기간 운영, 특유의 ‘숯불바베큐향’과 생산·제조부터 물류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이 그 밑바탕이 됐다. 이는 곧 가맹점의 마진율을 높이는 가격 경쟁력 등 유리한 조건들이 만들게 해주는 원동력이 돼 가맹점주의 안정적인 매출 확보에 도움이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80% 조리된 닭은 원팩시스템으로 배송돼 조리가 쉽다.
또한 조리에 대한 전문성이 없어도 정확한 조리 매뉴얼로 인해 일관된 맛의 유지가 가능해 주방 전문인력을 쓰지 않아도 돼 인건비도 절감시켜 준다. 아울러 매장 규모에 상관없이 주방 크기가 9.9㎡(3평)이 넘지 않아 공간 활용도 효율적이라는 평가받고 있다. 이처럼 전문화된 시스템들은 결국 가맹점주에게 높은 마진율을 제공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는 것. [문의 : 1588-5592]
![]() |
라이스스토리 |
감각있는 젊은층을 겨냥한 메뉴구성으로 대학가 상권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누들&라이스전문점 ‘라이스스토리’(www.ricestory.net)는 현대적인 감각을 최대한 반영한 세련된 퓨전메뉴를 선보이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간단하면서도 몸에 좋은 재료를 이용해 식사하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맞는 웰빙 누들&라이스 메뉴는 고객에게는 맛에 대한 만족감을 주고 가맹점주에게는 높은 마진율을 제공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 메뉴들 역시 다양하지만 조리하는 것은 쉽게 매뉴얼을 만들었다. 각 메뉴에 맞는 소스를 종류별로 구성해 이를 메뉴에 적용하면 고객이 원하는 메뉴를 완성하게 되는 것.라이스스토리는 정기적으로 가맹점주들을 본사에서 운영하는 직영점에 모이게 해 신메뉴 맛 평가와 함께 매장 운영 노하우를 나누고 있다.
이밖에도 라이스스토리는 메뉴의 맛을 결정짓는 소스 개발에 남다른 경력을 가지고 있다. 소스를 개발하는 회사에서 라이스스토리를 직접 운영하고 있는 것. 세련된 퓨전 메뉴, 다양한 소스류, 체계적인 가맹점 운영 등이 바로 라이스스토리의 가장 큰 경쟁력이다. [문의:1688-9287]
강민영 전문기자 mykang@spoprtsworldi.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portsworld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